[2]민수기에 나타난 그리스도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에 너희는 생명을 위해 짐을 지고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3) 제 3 부 : <26장 - 36장> - 제 3 부의 핵심은 '이스라엘 새 세대의 정복'이다.

이제 가데스 바네아에서 반역했던 1세대가 다 죽었다. 당시 20세 미만이던 자들만 모압 평지에 도착하여 약속의 땅을 정복할 준비를 했다.

① 26장과 27장은 군대 재편성을 위하여 인구 조사를 실시했고, 새로운 지도자로 여호수아를 임명했다.

② 28장에서 30장은 전쟁에 임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자세를 촉구하기 위하여 기본 율법을 재수여했다.

③ 31장에서 36장은 땅을 정복한 후 어떻게 땅을 분배할 것인가에 대한 법을 미리 수여했다.

 

<민수기의 주제들>

①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끝까지 지키시고 보호하신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반역했지만 하나님은 신실하심으로 그의 백성들을 지키시고 가나안으로 인도하셨다.

②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다. 세상 사람들은 전쟁의 승패가 국력과 군사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을 주장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③ 그러나 인간의 반역은 하나님의 징벌을 불러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이 바로 38년간의 방황이다.

④ 하나님은 모세 대신 새로운 시대를 위하여 새로운 지도자를 준비하셨다.

 

 

3. 민수기에 나타난 그리스도

 

성경은 각기 다른 역사적 배경과 저자들에 의해서 기록되었지만 한 가지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 그 한 가지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러므로 모든 성경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민수기에 나타난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1) 광야의 놋뱀(민21:4-9) - 광야의 놋뱀은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을 예표한다.

 * (요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평으로 하나님께서 불뱀들을 보내어서 물어 죽게 하셨는데, 이때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들어서 누구든지 불뱀에 물린 자는 그 놋뱀을 쳐다보면 살게 하셨다. 이 사건을 주님께서는 자신이 십자가에 높이 들리어 죽는 것에 비유하셨다. 즉 하나님을 불평하고 원망하는 그 죄악으로 불뱀에 물려 죽을 수밖에 없던 백성들과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놋뱀이 하나님의 은혜의 상징으로 높이 들렸듯이 자신이 십자가에 달려서 모든 사람들이 그 십자가의 구속의 사건을 믿으면 구원을 얻게 된다는 상징적인 말씀이다. 

 

 

(2) 반석에서 나온 생수(민20장) - 반석에서 나온 생수도 예수님의 예표이다.

 * (고전10:4) "다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목이 갈해서 불평을 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반석을 지팡이로 쳐서 물을 내게 해서 온 백성으로 마시게 했는데, 사도 바울은 이 반석이 곧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경에서 반석은 태양 빛으로부터 그늘을 제공해 주는 피난처로 묘사되기도 하며(사32:2), 신앙의 튼튼한 기초로서 비유되기도 했다(마7:24,25). 즉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특성을 나타내는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반석의 물을 공급해 주듯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주셨음을 설명한다.

 

 

(3) 만나 - 만나도 예수님을 예표하는 것이다.

 * (요6:31-33)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40년 기간 동안 만나를 먹고 살았는데, 이 만나는 곧 생명의 떡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께서 친히 자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참된 양식이라고 말씀하셨다. 광야에서 만나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육적인 배고픔을 해결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모든 여정의 길을 갈 수 있는 힘을 주었듯이 참된 영의 양식이 되시는 예수께서 그 영혼들을 먹이심을 말씀하신 것이다.

 

(4) 발람의 예언(민22장) : '한 별', '한 홀'

모압 왕 발락이 예언자 발람을 불러서 이스라엘을 저주케 할 때 그의 예언 속에서 야곱에게서 '한 별'과 '한 홀'이 나올 것을 예언했다. 이것은 이 땅에 구원의 별로서 오신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영원한 통치에 관한 예언이었다. '별'이나 '홀'은 왕권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는데, 이에 대한 실재적인 사건은 다윗을 시사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왕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지칭한다(마2:2; 히1:8; 계2:27) 

 

(5) 구름기둥, 불기둥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 기간 동안 불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였듯이 모든 성도의 목자가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에 예표하셨다. 즉 주님께서 성도의 모든 앞길을 인도하는 목자로서 자신을 비유하셨다(요10:11).

 

 

4. 민수기의 핵심 단어, 절, 장

 

(1) 핵심 단어: '행진'과 '방황'

행진은 분명한 목표를 두고 앞으로 향해 가는 것이다. 그러나 방황은 아무런 목표가 없이 떠돌아다니는 것이다. 그런데 행진과 방황의 분기점이 어디였는가?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불신앙과 반역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택한 백성의 앞날을 위해 제 2세대들을 통하여 다시 가나안을 정복하게 하셨다.

여러분은 '행진'할 것인가? '방황'할 것인가를 결정하라. 오직 믿음으로 나가면 행진이 가능하지만 불신앙하면 방황한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방황을 빨리 끝내는 방법이다.

 

(2) 핵심 구절

① (민1:3)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 이것은 구세대 이십 세 이상이다.

② (민14:22-23)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③ (민26:2)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의 총수를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조사하되 이스라엘 중에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전쟁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하시니" 이것은 신세대 이십 세 이상이다.

④ (민34: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

 

(3)핵심 장 - 14장

이스라엘이 왜 40년을 방황했는가? 두 가지를 동시에 대답해야 한다.

①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들이 불신앙하고 하나님을 반역했기 때문에

② 정탐한 날 수가 몇 일 인가? 사십 일이다. 하루를 일 년으로 계산하여 40년이 되었다.

(민14:34) "너희는 그 땅을 정탐한 날 수인 사십 일의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그 사십 년간 너희의 죄악을 담당할지니 너희는 그제서야 내가 싫어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리라 하셨다 하라"

 

 

결론: 민수기와 오늘의 나

 

(1) 광야생활은 오늘의 우리 모습

① 우리는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 '행진'이냐? '방황'이냐?

② 더 정확한 말로 '오직 믿음'이냐? '오직 불신앙이냐?이다.

③ 구세대의 옷을 벗어버리지 못하면 새세대의 축복을 누리지 못함을 기억하라.

 

(2) 광야생활 중에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① 먹는 것(만나와 메추라기)     ② 마시는 것(생수)     ③ 편한 것     ④ 개인의 욕심

즉 감사하지 못하고 자신의 이익만 탐하는 모든 생각과 행동은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다 놓쳐버리도록 한다는 것이다.

 

(3) 그럼에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하셨으며 결국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하셨다.

무슨 말인가? 하나님은 우

 

리를 책임지신다는 말씀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과 사랑을 충분히 공급해 주실 것이니 염려하지 말고 앞으로 행진하는 성도가 되라는 것이다.

Blog
About Us
Message
Sit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