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序論)
성막(聖幕)은 하나님을 섬기는 천막이다. 성막은 애굽에서 430년 동안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를 지도자로 세우시고 출애굽 시키실 때에, 광야에서 하나님에 대하여 무지한 이스라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게 하기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께서 친히 모세에게 모든 식양(式樣)을 보여 주시고 그대로 만들게 한 이동식 성전(聖殿)이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몇 대를 걸쳐, 430년 동안 기나긴 세월을 살아 왔기 때문에, 애굽의 종교와 생활이 몸에 배어 있었다.
한 예로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 앞에서 말씀을 받을 때, 모세가 오래 동안 내려오지 않자 자신들을 인도한 신을 만들라고 아론에게 졸라대어, 금송아지를 만들고, 그 앞에서 번제(燔祭)와 화목제(和睦祭)를 드리고 즐거워했던 그러한 신앙이었다.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막(聖幕)은 여호와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게 하고 올바른 신앙을 가지고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지시하시고 만들게 한 것이다. 출애굽기 25장8절 이하에 말씀에서“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서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帳幕)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고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성막은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함께 계신 것을 보여주시기 위하여 짓게 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막(聖幕)의 재료와 기구 또 구조와 모양 그리고 제사법(祭祀法) 하나 하나에는 신비한 영적 의미가 담겨져 있다. 그래서 성막에 대하여 배우고 연구하므로 엄청난 영적 성장을 가져 올 수 있다.
성막론(聖幕論)을 배우다 보면, 신론(神論), 교회론(敎會論), 내세론(來世論), 인간론(人間論) 등과 신앙생활의 참된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말씀 위에 굳건히 선 신앙을 가지게 될 것이다.
영적으로 혼탁한 이 시대에 살아가면서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들에게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바른 신앙을 제시해 줄 것이다. 매시간 풍성한 은혜가 넘치는 성경공부가 될 것을 확신하는 바이다.
제1장 성막의 건축에 필요한 설계, 재료와 인력
성막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친히 설계하신 대로 모세에게 명하여 짓게 하셨다. 출애굽기 25장9절에서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무릇 내가 에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말씀하셨다.
그리고 성막을 짓는데 필요한 모든 물질과 인력은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조달(調達)하라고 하셨다. 출애굽기 25장1절에서9절까지의 말씀을 보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고 하셨다.
또 출애굽기 31장1절에서11절까지의 말씀을 보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보석을 깍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고,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상과 그 기구와 정금 등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공교히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 아들들의 옷과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한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출 36:1)고 하셨다. 이렇게 성막을 짓는데 필요한 물질과 인력을 자체 조달(調達)하도록 말씀하셨다.
그리고 성막을 짓는데 들어간 건축 재료는, 금이 29달란트 730세겔(약 1톤 반), 은이 100달란트 1775세겔, 놋이 70달란트 2400세겔이었고(출 38:24-29), 또 청색, 자색, 홍색의 가는 베실, 양가죽, 염소털, 14보석, 해달가죽, 조각목등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지금으로부터 50년전 미국에 자료에 의하면 500만$(약60억원)이 들었다고 한다.
*학습문제
1.성막은 누가 설계하고 만들게 하였는가?
2.성막을 짓기 위한 재료는 어디서 조달하라고 하였는가?
3.성막을 짓기 위한 예물은 어떠한 마음으로 드리는 사람의 것을 받으라 하였는가?
4.성막의 겉모양은 허름해 보였고 내부는 매우 호화롭게 꾸며졌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였다고 생각되는가? 각자 느껴지는 생각을 두 가지 이상 자유롭게 써보자.
제2장 성막(聖幕)이 갖고 있는 의미는?
1.성막의 명칭이 가진 의미.
1)성막(聖幕)
(출 26:1∼너는 성막을 만들되 양장 열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지니) (출 26:15 ; 39:33)
성막(聖幕)은 히브리어로 '미쉬칸'이다. 이 말은 '거주하다'에서 유래된 말로 '거처', '거주지'란 의미를 뜻한다.
그러므로 성막은 하나님이 거처하시는 천막임을 말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이 계신 곳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계신 곳은 매우 성스럽고 거룩한 곳이다. 그래서 성막은 이스라엘백성이 함부로 접근할 수 없도록 울타리가 쳐지고 레위지파에 의하여 24시간 지켜졌다.
만약에 함부로 범하는 사람이 있으면, 즉결처분이 될 정도로 성역화 된 곳이다. 이렇게 성막은 성스러운 천막인 것이다. 절대자이신 하나님이 계신 곳이기 때문이다.
2)회막(會幕)
(출 33:7∼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다 진밖에 회막으로 나아가며) (출 39:32)
회막(會幕)은 히브리어로 '오헬 모메드'이다. 이 말은 '회집(會集)하는 장소'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 '만나는 장막', '만나는 집', '만나는 천막' 즉 교제하는 곳이란 뜻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며 만물의 창조자시며 주관자이시다. 또 거룩하신 분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과 만나는 장소를 구별하셨던 것이다.
3)여호와의 장막(帳幕)
(왕상 2:28∼그 소문이 요압에게 들리매 저가 여호와의 장막으로 도망하여 단에 뿔을 잡으니)
장막(帳幕)이란 말은 히브리어로 '오헬'로 '천막', '처소'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장막은 하나님이 계신 처소(천막)이란 뜻을 갖고 있다.
솔로몬 왕은 성전 봉헌식때 "하나님이 참으로 사람과 함께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정이오리이까"(대하 6:18)하였다.
하나님은 무소부재 하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장막은 꼭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곳에만 계신 곳이라기 보다는 섬기는 장소에 의미를 더 부여(附與)하고 있다.
4)법막(法幕)
(대하 24:6∼왕이 대제사당 여호야다를 불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레위사람을 시켜서 여호와의 종 모세와 이스라엘의 회증이 법막을 위하여 정한세를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거두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법막(法幕)은 히브리어'오헬 에드트'이다. 이 말은 '법의 막', '증거(證據)의 천막'이란 뜻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법막은 하나님의 증거막(證據幕) 또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천막이란 뜻이다. 십계명의 돌판을 증거판이라고 하였다(출25:6).
5)여호와의 전
(출 23:19∼너희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여호와의 전은 히브리어로 '여호와 바이트'이다. 이 말은 '여호와의 집', '여호와의 궁전(宮殿)'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신 곳으로 말할 수 있다.
*학습문제
1.성막의 명칭을 통하여 느껴진 성막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에 대하여 각자에 의견을 적어보자.
제3장 성막(聖幕)의 울타리 (출 27:9-19)
성막 울타리는 성막의 본체를 사방으로 둘러쳐 있는 세마포(細麻布)의 울타리였다. 이 성막 울타리는 남쪽과 북쪽이 각각 100규빗씩 , 동쪽과 서쪽이 각각 50규빗으로 되어 있었으며, 높이는 5규빗으로, 남쪽과 북쪽은 각각 20개씩 그리고 동쪽과 서쪽에는 각각 10개씩 놋으로 만든 받침 위에 세워진 놋기둥에 흰 세마포를 매달아 둘러쳐서 만들어졌다. 세마포(細麻布)를 매다는 갈고리와 기둥과 기둥사이를 연결하여 고정시켜 주는 가름대는 은으로 만들어졌다.
성막 울타리를 경계로 안쪽은 성막뜰이고, 바깥쪽은 일반적인 지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러므로 울타리 안에는 동쪽에만 있는 문을 통하여 들어가야만 했다.
성막 울타리는 이방인이나 짐승들이, 함부로 성막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또 성막 안에 들어온 사람들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기 위함이었다.
성막 울타리 안은 거룩한 성역이고, 성막 울타리 밖에는 세속적인 곳이었다. 울타리 높이는 5규빗(약 2.25m)이었으므로, 밖에서는 안을 들여다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성막 울타리의 높이는 성막의 높이 반이므로, 밖에서는 성막의 윗부분에 일부는 볼 수가 있었다.
성막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는 문은, 동쪽으로 하나만 나 있었다. 그러나 이문은 폭(幅)이 20규빗이고, 고(高)가 5규빗이나, 되는 넓고 높은 문이었다. 이 문은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짠 천으로 가리웠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면 누구나 쉽게 열고 들어갈 수 있게 되어있었다.
성막 울타리에 둘러친 천은, 흰 세마포로 의와 거룩을 상징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접근을 금지하고 있다면, 넓은 울타리의 문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누구나 들어와도 좋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성막 울타리 밖에서는 흰 세마포만 보이지만, 성막 울타리의 동쪽에 있는 문에 휘장을 열고 들어오면, 성막 울타리의 세마포를 지탱하는 놋기둥이 5규빗 간격으로 총총히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놋은 심판을 상징하는 쇠로 놋 기둥은 심판의 십자가를 상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신약시대에도 교회의 밖에 있는 세상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교회 안에 들어와야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보이게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의 죄를 대신하여 지신, 심판의 십자가가 보여야 참된 회개를 하게 되는 것이다.
교회를 출석하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보이지 않아서, 참회의 눈물을 흘리지 못하였다면 육신의 몸은 교회를 들락거려도 마음은 아직 주님의 몸된 교회에 들어와 있지 않은 사람이다. 성전 마당만 밟는 사람인 것이다(사 1:12).
*학습문제
1.성막 울타리의 기둥과 받침은 놋으로 만들었다. 민수기 21장 8∼9절과 요한복음 3장 14∼15절을 읽고 놋 기둥은 무엇을 상징하나 적어보자.
2.울타리 연결고리와 갈고리는 은(銀)으로 만들었다. 은(銀)은 순결과 시련을 상징하기도 한다(시 12:6, 시 66:10). 은으로 만든 연결고리와 갈고리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어떠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가?
3.성막 울타리의 세마포가 밖으로 쳐지었으므로, 놋기둥과 연결고리와 갈고리는 울타리 안에서만 온전히 볼 수가 있었다.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 전에 보이는 교회와 예수님의 모습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은 후에, 교회와 예수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 가를 자신의 체험을 통해서 간략하게 적어보자.
4.요한복음 10장 7절부터 9절까지의 말씀을 읽고 성막 울타리의 문과 예수님과 연결하여 생각하여 보자.

He is a cross pendant.
He is engraved with a unique Number.
He will mail it out from Jerusalem.
He will be sent to your Side.
Emmanuel
Bible Verses About Welcoming ImmigrantsEmbracing the StrangerAs we journey through life, we often encounter individuals who are not of our nationality......
Who We AreWhat We EelieveWhat We Do
2025 by iamachristian.org,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