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과거의 상처, 치료 받을 수 있다.
잠언 17:22“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과거 상처를 치료 받아야 한다. - 치료 받지 못하면 가정이 편하지 않고, 자신부터 원인 모르고 근심 걱정과 우울증과 불면증과 스트레스(stress)로 참된 평강이 없고, 불안하며, 상한 심령으로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 상처가 너무 깊으면 기도생활이 잘 안되고, 말씀을 통해서 은혜를 잘 못 받게 되고, 도리어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다.
왜, 나는 전도가 안 되고 다락방 기도가 잘 안되는가? 도리어 상처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 복음의 메시지를 계속 듣게 되면 어느 날 치유 받고 있음을 알게 된다.
◆ 상처(문제)들의 종류
1. 들어난 상처(문제)
2. 깊이 숨겨진 상처(문제) - 한국 사람은 은폐의식이 심하다.
3. 남은 아는데 자기도 모른 상처(문제, 쓴 뿌리가 깊이 박혀있음) - 문제가 있는데 없다고 한다.
4. 하나님만 아는 병(病)
〔마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출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사58:8〕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 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렘30:17〕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들이 쫓겨난 자라하며 찾는 자가 없는 시온이라 한즉 내가 너를 치료하여 네 상처를 낫게 하리라”
〔히12:15〕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롬 3:14〕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욥4:8〕“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잠22:8〕 “악을 뿌리는 자는 재앙을 거두리니 그 분노의 기세가 쇠하리라”
◆ 무엇이 악의 뿌리가 되는가?
〔딤전6:10〕“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돈을 사랑하는 것이 온갖 악의 뿌리가 됩니다. 이것을 가지려고 열망하는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방황하다가 많은 고통을 당하고 마음의 상처를 입습니다.
한번 웃으면 면역이 6시간 올라갑니다.
한번 화내면 면역이 6시간 뚝 떨어집니다.
◆ 분노의 정의
hm;je 헤마 또는 am;je헤마(단 11:44) '열', 상징적으로 '분노'(그 '노기'에서), '독'(분, 심한, 불만, 노하여, 열, 분노, 독(毒), 격노, 노한, 격한 불쾌감, 분개, 화, 병)
〔잠14:30〕“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
〔잠14:30〕“마음이 평안하면 몸에 생기가 도나, 질투를 하면 뼈까지 썩는다.”
〔잠14:30〕“마음이 평안하면 육신도 건강하나 시기하면 뼈마디가 썩는다.”
〔시112:10〕“악인(惡人)은 이를 보고 한하여 이를 갈면서 소멸(消滅)하리니 악인(惡人)의 소욕(所欲)은 멸망(滅亡)하리로다”
◆ 의사들도 말을 한다.
“분을 내면 모든 질병을 싸워야 하는 면역이 떨어진다.”
⇨암(癌)에 걸릴 확률이 많다.
〔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분노는 마음의 등불을 꺼버리는 바람이라” 하였습니다. 분노의 진원지는 마음 안에 있는 상처입니다. 친절은 쉽게 잊혀 지지만 상처는 잘 잊혀 지지 않는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잊혀졌다할지라도 덮여 있는 것이지, 아물어 치유되지 않은 마음의 상처는 언젠가 건드려지면 아파 오며, 그로 인하여 분노의 바람이 일어 상대방을 찌르며 상처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상처는 마음의 평강을 해치는 요인이며, 흑암의 세력이 파고드는 통로가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고로 과거의 상처는 반드시 그 뿌리를 알고 치유 받아야 합니다.
〔잠15:4〕“온량한 혀는 곧 생명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잠15:13〕“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 과거 상처의 뿌리를 알고 캐내어야 합니다.
(1) 본래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과 함께 사는 존재로서 상처받을 요인이 없었고 벌거벗었으나 항상 자랑스러운 존재였습니다. 완전한 보호막인 선악과의 언약만 굳게 붙들고 있으면 만물을 다스리고 축복하며 영생하는 존재였는데, 사탄이 뱀을 통해 사람을 미혹했습니다(창3:1-6).
(2) 미혹 받아 보호막을 깨트려버리고 하나님을 떠나 마귀와 악령들에게 사로잡혀 버린 사람은 결국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상실하고 만물을 통해 묶이고 상처받는 존재로 전락되어 버린 것입니다. 더구나 영적인 배경을 알지 못하니 눈에 보이는 것에 상처를 많이 입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과 함께 살아야하는 존재가 이길 힘도 없이 홀로 몸부림치며 살다보니 서로 상처들을 주고받으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가족 간에, 학교에서, 대인관계와 어려운 환경들을 통해 상처들은 쌓여갑니다. 이 모든 것들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악령들의 세력은 영적문제를 일으키며 특수한 질병과 우상 숭배와 그 결과인 정신병 등으로 묶어갑니다.
2. 그러므로 우리를 속이는 영적인 배경을 알아야 됩니다(계12:7-9).
특별히 초 신자는 믿음생활을 잘 시작하고자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배경 때문에 벽에 부딪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좋은 일이 있는 것처럼 속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고후11:14)
(2) 거짓말로 속입니다(요8:44).
어릴 때부터 이 존재들에게 속아 살아왔기에 보통 사람들의 생각들은 거짓으로 사상화 되어있어 거의 모든 판단들을 하나님의 뜻과는 어긋나게 됩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 따라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3) 눈에 보이지 않게 정사와 권세를 움직이며 세상의 왕 노릇합니다.
(엡6:12-20)
사실 하나님 만나서 함께 하지 못한 사람이 어느 분야에든 깊게 들어가 성공단계에 이르렀다면, 분명한 사실은 흑암세력에게 단단히 얽매여 있음이 분명합니다. 그 분들의 마지막 가는 모습을 살펴보면 그 증거를 분명히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우상숭배로 계속 얽매이게 합니다(고전10:20).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들을 사랑하사 멸망치 않고 본래 상태를 회복하여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하여 그리스도(메시아)를 보내실 것을 약속하셨고, 그 언약대로 직접 육신을 입고 인간 세상에 오셨습니다.
3. 해방 받아 본래의 축복된 상태를 회복하려면 예수 그리스도를 정확하게 알고 믿어야 됩니다.
◆ 예수 그리스도는 세 가지 일을 하셨습니다.
(1) 우리의 힘으로는 절대로 하나님을 만날 수 없기에 하나님께서 직접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요14:6).
(2) 죄와 저주, 과거와 현재, 미래의 문제까지 완전히 해결하셨습니다(막10:45).
(3) 이 지구상의 원수, 마귀의 세력을 꺾으셨습니다(요일3:8).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사람의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전히 이루시고, 이 구원을 오늘 우리에게 적용시켜 주시기 위하여 지금도 살아서 우리와 함께 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영적 문제의 통로(사단이 나를 옭아매는 통로)가 되는 과거의 상처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맡기면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 주님이 치유해 주셔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구원받는 순간, 우리의 모든 과거는 완전히 해결되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고, 앞으로의 모든 삶도 보장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고로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사람은 과거의 모든 문제들은 해결되었고, 앞으로 어떤 상황이 와도 괜찮습니다. 노예로 가도 괜찮고, 감옥에 가도 괜찮고 죽어도 괜찮은 것입니다. 하나님 자녀의 미래라는 것은 대단한 것입니다. 만약 이것을 회복하지 못 하면 사업도 안 될 것이고, 선교도 안 될 것이고, 신앙생활도 안 될 것입니다. 더 더욱 세상을 이기지 못하고 끌려가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도 우리를 속이며 공격해오는 영적 세력(마귀와 악령들)을 이기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안다면 우리는 모든 부분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축복이라는 것은 대단한 것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들을 다 벗어 주 예수님께 맡기고 이제는 온 세상 살리는 일에 쓰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완전한 치유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만 될 수 있다.
제12장 대인 공포증
대인 공포증은 "사회 공포증" 및 "사회 불안 장애"라고도 불린다. 불안이 특수하게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에서 남을 의식하여 생긴 창피한 감정을 중심으로 형성될 때 이를 "사회적 불안"이라고 한다. 낯선 사람과 얘기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는 것 등을 두려워해서 이런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것, 심해지면 공황장애, 알코올중독 등이 생긴다.
예를 들면 혹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이나 아닐까, 경멸당하고 있지는 않나 두려워하는 것으로 대인공포증이라기보다는 대인관계공포증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한 표현이다.
신경증의 하나로 분류되며 적면공포(赤面恐怖)·시선공포(視線恐怖)·정시공포(正視恐怖)·체취공포(體臭恐怖) 등도 모두 유사한 공포의 종류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열증이나 울증(鬱症) 등으로 간주되기도 하는 대인공포증 환자는 신경증에 비해 사람을 혐오하는 경향이 강하다. 치유를 위해서는 불안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공황장애는 그럴 만한 이유나 대상이 있는 것도 아닌데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은 공황발작이다. 공황발작은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고, 가슴이 답답하며 어지럽고, 손발이 저리거나 몸이 떨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과 함께 공포·불안·두려움 등의 심리적인 증상을 동반한다. 심한 경우 이러한 증상으로 곧 죽거나 미칠 것 같은 생각이 들기까지 한다. 공황발작으로 인해 환자는 다음 발작에 대한 예기불안(아직 벌어지지 않은 위험에 대한 예상 불안)을 갖게 되어 행동이나 생활에 더욱 무능력하게 된다. 공황장애는 보통 20대에 가장 많이 발병하고, 남자에 비해 여자가2배 정도 많다. 발병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생물학적 요인은 발병 원인을 뇌전달물질의 기능 이상으로 본다. 여기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전적 요인은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의 직계 가족 중에서 공황장애를 겪을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을 든다. 심리적 요인은 어릴 때 부모와 사별하거나 이별한 충격 등을 발병 원인으로 본다. 공황장애는 간혹 약물치료 없이 낫는 경우도 있는데, 정신치료 등과 같은 비약물 치료를 실시한다. 중증일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꼭 필요하다. 커피나 술, 담배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증세가 심하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체면을 중시하는 문화 탓이다. 이런 사람은 성취 지향적이며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많다. 부딪치면 별일이 아닌데도 다른 사람 앞에서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기 싫어 특정 상황을 회피하고 이 때문에 증세가 악화되는 것이다. 중증이 아닐 경우 상황에 부딪치면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한 번 자신감이 붙으면 극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 대인공포증 진단
(1) 사회 활동과 상황에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을 느낀다.
친밀하지 않은 사람들하고 있을 때와 다른 사람에게 주목받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수치스럽거나 당혹스럽게 행동할까봐 또는 불안 증상을 보일까봐서 두려워한다.
(2)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면 언제나 예외 없이 불안해지며, 이는 상황과 관계가 있거나 그 원인이 되는 공황 발작으로 나타난다.
(3) 공포가 너무 지나치거나 비합리적임을 인식한다.
(4) 공포스러운 사회 활동과 상황을 피하려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강한 불안과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5) 공포스러운 사회 활동과 상황에 대한 회피, 미래를 예기치 못하는 불안, 이로 인한 고통이 정상적인 일상생활, 직업적(학업적) 기능 또는 사회적 활동이나 관계 형성을 심각하게 저해하거나 공포로 인해 심하게 고통 받는다.
(6)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한다.
2. 사회공포증의 원인
(1) 가족배경
부모나 친척 가운데 이 장애가 많다는 것이 확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공포증의 부모는 광장 공포증의 부모에 비해서 사회적 대인관계가 제한되어 있으며, 남들의 의견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편이고, 가족과의 친밀한 관계가 비교적 없는 편이다. 또 부모의 돌봐줌이 부족하거나 거절적이며 반대로 지나치게 과잉 보호적일 때 사회공포증이 더 발생한다.
(2) 고통스런 외상의 경험
자신이 처음 남들 앞에서 창피를 당하고 몹시 불안하여 고통스러웠던 사건을 기억하기 때문에 그 사건이 원인이라고 믿게 되고, 그때의 고통스러웠던 경험 때문에 사회적 상황이나 타인 앞에 서는데 대한 공포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3) 타고난 소질과 환경의 스트레스
어떤 아이들은 생소한 스트레스에 대해 지나치게 위축되는 성품을 가지는데 이로 인하여 억제적인 행동을 보인다. 그러다가 아이가 부모의 사망, 부모와의 이별, 부모와 형제들로부터의 학대, 가정 내 폭력 등의 스트레스가 만성적으로 가해지면, 어떤 시기가 되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제13장 우울증의 오해와 이해-영적 차원
우울증에 빠진 사람은 슬픔·절망·비관·자기비하·자기비난·식욕감퇴·수면장애·불면증과 일상생활의 보람·흥미가 감소 또는 상실되고, 열정·활력이 감소되며 사고·행동이 느려지는 등의 증상을 경험한다.
우울증은 소중한 사람이나 물건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슬픔이나 비통과는 다르다. 어떤 사람에게 불행을 초래한 사건이 있을 경우, 우울한 기분이 그 사건에 걸맞지 않게 심하거나 오래 계속된다면 우울증으로 간주된다. 조증(mania)과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를 조울증(躁鬱症)이라 한다.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질환이며, 히포크라테스가 울증(melancholia)이라는 이름으로 증상을 기술해 놓았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증상이 나타나는 형태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데 일시적이거나 항구적인 경우, 가볍거나 심한 경우, 급성적이거나 만성적인 경우 등이 있다.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욱 흔한데, 발생빈도는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점차 늘어나며, 여성의 경우 35~45세 사이가 가장 높다. 우울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다. 부모를 잃는 것과 같은 어린 시절의 상처나 고난은 나이가 든 후에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원인이기는 하지만, 사회심리학적인 원인과 생화학적 원인 또한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장 유력한 생화학적 원인으로는, 대뇌에서 생성되는 모노아민 가운데 특히 노르에피네피린이나 세로토닌 분비과정의 결함을 들 수 있다. 이 화학물질들의 양 또는 활성도가 낮아서 우울한 기분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주로 3가지 방법이 쓰이고 있는데, 정신치료와 약물요법이 가장 중요하다. 정신치료는 환자의 마음을 편안하도록 도와주면서 우울증을 유발시켰다고 보여지는 내면적인 충동들을 풀어서 순화시키는 것이다. 반면에 약물치료는 환자 대뇌 속의 화학성분의 불균형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항우울제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증상의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삼환계 항우울제는 체내 신경전달물질인 모노아민의 분해를 억제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고 믿어진다. 분해억제작용의 결과, 이들 신경전달물질들이 대뇌에서 많이 생성되거나 축적되어 신경세포에 오래 작용하도록 함으로써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 반면에,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들은 노르에피네피린과 세로토닌의 분해를 촉진하는 데 관여하는 산화효소를 저해하여 효과를 낸다.
우울증의 증세가 심하여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기충격요법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환자의 뇌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경련을 유발시키는 것이다. 우울증의 치료는 정신치료와 약물요법 또는 전기경련요법을 같이 사용할 때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울증을 신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필요한 관점이 있습니다.
1) 우울증 환자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은 무엇일까?
2) 우울증 환자는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3) 우울증 환자에게 사단은 어떻게 개입하는가?
1. 우울증 환자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지으시고 심히 기뻐하셨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행복하게 사는 것을 보신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셨을까요? - 기쁨입니다.
▶죄로 에덴에서 쫓겨나는 아담과 하와를 보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셨을까요? - 아픔입니다.
▶하나님은 아파하셨을 뿐 아니라 그들을 살리실 길을 준비하셨습니다. - 그것은 구원입니다.
즉,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기쁨을, 죄를 지어서 타락했을 때에 아픔을
그들을 다시 살리시기를 원하는 구원의 소망의 마음을 가지셨습니다.
그 구원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애타게 일을 하셨습니다.
즉, 병들어 있는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시키기 위하여 계속해서 메시지를 주십니다.
- 성경 신구약에서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해라. 이웃과의 관계도 사이좋게 회복해라. 자연과도 친환경적으로 관계로 회복하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또한 이것은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은 그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2. 우울증 환자는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우울증 환자가 겪는 현실은 고통스럽습니다. 그들의 심리는
1) 현실이 고통스런 사람은 그 자리를 도피하고 싶어 합니다.
도피하는 길은 두 방향입니다.
하나는 몸으로 도피하고, 또 다른 하나는 정신으로 도피합니다.
2) 현실이 고통스런 사람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어떤 사람에게 도움을 원합니다.
양면성 때문에 드러내고 도움을 요청하지도 못합니다.
그는 무기력감, 절망감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기에 때론 도움도 요청 못합니다.
우울증 걸린 사람들은 하나님에 대하여 이와 같은 심리를 갖습니다.
첫째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기에 내 힘든 것을 아시고, 나를 쉽게 고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평소 믿음 생활을 제대로 못한 사람은 죄책감으로 고쳐달라고 하기가 미안해서 눈치만 봅니다.
셋째 우울증에서 회복되지 못하면 자책을 하면서 하나님에게 분노하기도 합니다.
3. 우울증 환자에게 사단은 어떻게 개입하는가?
어떤 사람은 우울증은 사단이 끼여서라고 말합니다.
즉, 사단이 들어와서 우울증이 생겼다고 봅니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아닙니다. 너무 쉽게 귀신들렸다고 진단내립니다.
분명한 것은 우울증이 생기면 사단의 개입은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 자체가 귀신들린 것인지 아니면 증상이 아닌 다른 것에 공격인지 분별해야 합니다.
▶우울증이 귀신들린 것인가?
하나님은 믿는 자에게 우울증을 주지 않으신다! 는데 나에게 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니 약 없이도 나를 회복시킬 수 있지 않은가?
- 맞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당신의 우울증을 확실히 치유 하실 수 있습니다.

He is a cross pendant.
He is engraved with a unique Number.
He will mail it out from Jerusalem.
He will be sent to your Side.
Emmanuel
Bible Verses About Welcoming ImmigrantsEmbracing the StrangerAs we journey through life, we often encounter individuals who are not of our nationality......
Who We AreWhat We EelieveWhat We Do
2025 by iamachristian.org,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