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살롬의 딸 마아가'는 누구의 어머니인가?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에 너희는 생명을 위해 짐을 지고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아비얌은 남북 왕국으로 분열된 후 남왕국 유다의 두번째 왕입니다. 아사는 세번째 왕입니다.

아비얌의 아들이 아사입니다(왕상15:8). 아비얌이 죽고 아사가 왕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성경 기록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1. 아비얌의 어머니- 아비살롬의  마아가

[이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 왕의 제십팔년에 아비얌이 유다를 통치하고 예루살렘에서 삼 년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비살롬의  마아가더라.] (왕상 15:1,2)

2. 아사의 어머니-아비살롬의  마아가

[¶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의 제이십년에 아사가 유다를 통치하고 예루살렘에서 사십일 년 동안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비살롬의  마아가더라.] (왕상 15:9,10).

북왕국 초대 왕이었던 여로보암 시절에 남왕국의 왕은 세 명이 바뀌었습니다. 르호보암, 아비얌, 아사입니다. 아사는 남왕국 왕들 중에서 매우 오래 통치(41년)한 왕입니다. 문제는 성경 본문에 아비얌의 어머니의 이름을 '아비살롬의  마아가'라고 했는데 또 아사의 어머니의 이름을 '아비살롬의  마아가'라고 기록해서 성경의 오류로 자주 회자됩니다.

실제로 '아비살롬의 딸 마아가'는 르호보암의 아내로서 아비얌의 친 어머니입니다.

역대기하 11:20절, [그녀를 취한 뒤에 그가 압살롬의  마아가를 취하였는데 그녀가 그에게 아비야와 앗대와 시사와 슬로밋을 낳았더라.](대하11:20). *아비야=아비얌

르호보암은 압살롬(아비살롬)의 딸 마아가를 가장 사랑했고 그 사이에서 태어난 아비야(아비얌)에게 왕위를 물려 주었습니다. 아비야의 아들이 아사입니다.그럼 마아가는 아사에게는 할머니가 됩니다.

성경에서 아버지, 어머니란 표현은 어머니, 할머니, 증조, 고조, 증고조를 가리지 않습니다. 아사의 할머니 마아가를 어머니라고 한 것은 성경의 일반적 기술 방법인데 이 때까지 태후로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기 떄문입니다. 아사의 우상 제거 작업 때 '마아가'는 작은 숲에 우상을 만들었다가 폐해졌습니다(왕상15:13). 아사는 자기 어머니(사실은 할머니) 마아가를 왕비에서 쫓아내어 버렸는데 이는 그녀의 정치적 영향력을 끊어버린 것입니다.왕비(queen)로서의 섭정을 폐했다고   있습니다. 여기서 왕비란 왕의 아내가 아니라 queen으로 여왕의 직위를 가진 '태후'였습니다.

아사는 종교 개혁을 통해 주님 앞에 의롭게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왕후로서의 지위를 가진 마아가를 폐위시킴으로서 왕권을 굳건하게 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함께 얻었습니다.

Blog
About Us
Message
Site Map

Who We AreWhat We EelieveWhat We Do

Terms of UsePrivacy Notice

2025 by iamachristian.org,Inc All rights reserved.

Home
Gospel
Question
Blog
He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