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는 루터가 새 종교를 만들기 전에는 없었는데...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에 너희는 생명을 위해 짐을 지고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개신교는 루터가 새 종교를 만들기 전에는 없었는데...

개신교는 루터가 새 종교를 만들기 전에는 없었는데,, 천주교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천주교가 개신교 전부터 1500년동안 쭉 있었던 예수님이 친히 세우신 교회다. 개신교는 그 전에는 없었는데? 개신교의 답은 무엇입니까?[답변]

 

1. 천주교(로마 교회)는 서방 교회라고 합니다. 동방정교회로 분리되었습니다. 기독교는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2. 개신교는 서방교회가 있는 진영에서 발생한 종교개혁운동입니다. 1,500년 동안 서방교회, 로마 교회는 유럽의 패권을 쥐어 세계의 질서를 편성하는데 공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교리적인 면에서는 스콜라 신학으로 치닫고, 십자군 전쟁, 헛된 교황의 권위 보존, 흑사병 등의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문제가 복합된 13-15세기에 종교개혁운동이 발생했습니다.3. 종교개혁운동은 분파운동이 아닌 쇄신운동이었습니다. 그런데 루터를 파문하면서 모든 신교들을 파문하면서, 30년 종교전쟁, 프랑스의 위그노 학살(신교도 학살) 등의 문제가 약 200년 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즉 종교개혁은 구교의 연속 운동이 아닌, 구교가 고대교회의 근간이라고 믿는 그 고대교회의 회복을 주장하고 고대교회에 합당하다고 주장하는 운동입니다.4. 로마 교회가 고대 교회와 부합되지 않다는 것은 칼빈이 그의 저서 [기독교강요]에 너무나 상세하게 제시했습니다. 즉 로마 교회와 개신교의 두 집단의 문제는 누가 더 고대 교회에 가깝고 일치된 형태인가에 대한 경쟁이라고 보아야 합니다.5. 기독교는 하나이지만,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로 나뉘었습니다. 그리고 서방교회가 다시 신교와 구교로 나뉘었습니다. 신교 안에는 또 다양한 종파들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기독교는 하나라고 말하는 것은 고대, 예루살렘 교회로 하나이던 시절이 있었고, 터어키 지역을 중심으로 한 하나된 교회를 이루던 때가 있었습니다. 약 500년까지 교회는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라틴어를 사용하는 서방교회와 헬라어를 사용하는 동방교회가 언어적 불일치와 사회 경제적인 상이로 교류가 묘연해지면서 결구 11세기에 전격 분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기독교는 고대교회의 가르침으로 하나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성경적 기독교입니다.

Blog
About Us
Message
Site Map